본문 바로가기
겜목사의 잡다한 이야기

올바른 칫솔질하는 법! 치과위생사와 함께 사는 남편의 말말말~!

by 겜목사 2023. 7. 11.
반응형

분노의 칫솔질!!

 

저는 치과 위생사 아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치과와 인연이 참 깊죠. 그래서 그런지 저는 매일 혼납니다. 

아이들 칫솔질에 대해, 그리고 제 칫솔질에 대해 매일 혼나요...ㅠ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올바른 칫솔질하는 법!!!

 

칫솔질은 치아 건강과 신체 건강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바른 칫솔질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1. 칫솔질의 횟수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칫솔질은 하루에 4번이라고 배우기도하고, 3번이라고 배우기도 했을거에요. 

하루 4번 (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에 닦아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아침 식사 후와 자기 전에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못해도 하루에 두 번은 꼭 해야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2. 칫솔의 선택

 

칫솔질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칫솔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칫솔은 자기에게 맞는 칫솔이 있는데요, 제 아내는 일단 너무 칫솔모가 너무 부드럽거나 너무 뻣뻣한게 아닌 중간 정도의 탄력을 가진 칫솔모가 좋다고해요. 

 

그리고 시중에 칫솔들 파는 것을 보면 여러가지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 있는데, 그런것들보다 기본 칫솔이 가장 좋은 칫솔이라고 하더라구요.

 

여기까지 칫솔모를 선택하셨으면 칫솔모의 크기인데요. 약 어금니 두 개 정도를 덮는 크기가 좋습니다. 칫솔에 치약을 바르는 것도 저는 굉장히 많이 발라서 거품이 많이 나는 것을 좋아하는데, 저희 아내는 칫솔모에 약 3~40퍼센트 정도만 묻혀서 이를 닦더라구요. 

 

3. 칫솔질의 방법

 

이제 칫솔질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건데요. 칫솔질하시는 분들을 보면 칫솔을 잡고 위아래로 움직여서 칫솔질을 하시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치아를 닦으면 치아사이사이와 잇몸의 경계부분이 잘 닦이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칫솔질을 할 때 손목을 이용하여 닦아야 하는데요. 먼저 칫솔을 잡고 엄지손가락으로 칫솔 뒷머리에서 3센티 정도 떨어진 곳에 가져다 댑니다. 그리고 손목을 돌리면서 닦아주시면 됩니다. 손목을 돌리시는 방법은 윗니를 닦으실 때는 위에서 아래로 손목을 돌리면서, 아랫니를 닦으실 때는 아래에서 위로 손목을 돌리면서 닦으셔야해요.ㅎㅎ 너무 당연한 이야기죠??^^

 

치아를 닦을 때 주의할 점은 이를 손목을 이용해서 닦을 때, 꼭 어금니부터, 그리고 꼭 잇몸부분에서부터 닦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쪽 어금니 잇몸부분부터 닦기 시작해서 조금씩 반대편에 있는 치아쪽으로 이동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위아래로 손목을 사용하여 닦을 때 횟수는 10번씩 닦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게 10번이잖아요?? 그런데 제 아내는 수십번씩도 닦더라구요. 이 닦다가 다른거 좀 하다가 하면 20분씩도 칫솔질을 하는 모습을 보게 될 때도 있습니다. 치아가 상할텐데....하면서 걱정을 하는데, 본인은 그냥 다른 일도 하면서 하다보니 깜빡해서 그러는거 같아요...ㅠ 걱정이 됩니다....

 

어쨋든 조금전에 칫솔모가 약 어금니 두 개 정도 덮는 크기가 좋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이유는 어금니부터 시작해서 치아를 하나씩 이동하며 닦을텐데, 칫솔질할 때 치아를 한칸씩 옮기기 때문에 치아들이 연달아서 닦여져서 칫솔질 횟수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해서 겉부분 위아래 치아를 다 닦으셨다면 안쪽 치아를 닦아야 합니다. 안쪽도 어금니부터 닦으시는데요. 당연히 같은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시는데, 안쪽 치아이기때문에 치아를 눕혀서 닦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세워서 닦아야해요. 세워서 조금씩 이동하며 닦으시고요. 

 

마지막으로 씹는 면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아!! 진짜 마지막으로 혀를 닦으시면 됩니다. 혀를 닦으실 때는 혀클리너가 가장 좋기는 하지만 칫솔로 닦으셔도 되요. 안에서 바깥으로 쓸면서 닦으시면 깨끗!! 해질 거에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게 우리가 살면서 수없이 많은 칫솔질을 하는데, 칫솔질을 하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입 안쪽의 볼살과, 입천장이에요. 

 

이런 곳들도 꼭 닦아주시면 좋다고 해요. 저도 처음에는 너무 간지러워서 힘들었는데, 이제는 적응이 좀 되었답니다~

 

이제 헹궈야겠죠?? 열심히 헹궈주세요. 최소한 10번은 입에 물을 머금고 해야한다고 합니다. 10번은 입에서 오물오물오물 하고 뱉어야한대요. 열심히 열심히 헹궈헹궈~~

 

퉤퉤~

 

4. 칫솔관리 방법

 

마지막으로 칫솔관리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칫솔을 사용하신 후에는 흐르는 맑은 물에 충분히 적셔서 헹궈주시구요. 통풍이 잘되는 곳에 칫솔모가 위로 가게 세워서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칫솔 거치대를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칫솔 살균해주는 장비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정리해드릴게요~

 

칫솔질은 정말 중요합니다. 미적인 부분에서도 그렇고, 건강에도 중요하죠. 입안에 세균들이 많은데 닦지 않는다면 그걸 그대로 우리가 삼키는 것이기때문입니다. 저는 문제가 없을 줄 알았는데, 그게 의외로 문제가 많더라구요. 

 

그 세균이 우리 몸 안을 아프게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고요~ 

 

칫솔질의 올바른 방법으로 더 청결하고 건강한 이, 밝은 미소를 유지하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치솔질 방법 유튜브 동영상 첨부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UILDouV_zc

반응형